가계대출 또 조인다! 영끌족 비상등 켜졌다

Image Loading Fail

야, 얘들아. 지금 난리 났다. 정부가 가계대출을 아주 그냥 꽉꽉 조이고 있대. 특히 생애최초, 신혼부부, 신생아 대출까지 칼을 댔다는 소식에 난리통이야. 이게 무슨 소리냐면, 이제 집 사려고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하고 빚투(빚내서 투자)하던 사람들에게는 진짜 헬게이트가 열린 셈이야. 왜 갑자기 이러는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지 같이 알아보자.



왜 대출을 계속 조지냐?


솔직히 지금까지 가계 빚이 너무 늘었지. '영끌'이니 '빚투'니 하면서 돈을 마구 빌려 집 사고 주식하고 난리도 아니었잖아? 금융 시스템이 불안해질 수 있다고 정부가 계속 경고했어. 안 그러면 나중에 다 같이 어려워질 수 있거든. 그래서 지금 무리해서 빌린 사람들의 숨통을 좀 조여서 정상화시키겠다는 거야. 솔직히 나도 좀 불안하긴 했다. 🚨



이번 규제, 뭐가 달라졌는데?


이전에는 그래도 생애최초, 신혼부부, 신생아 대출은 어느 정도 봐줬잖아? 그런데 이번엔 이것까지 싹 다 조이는 거야. 연봉 2억 원을 버는 사람이 20억 원짜리 아파트를 사겠다고 14억 원 대출받던 것이 이제 6억 원으로 팍 줄어드는 거지. 한도가 반 토막 이상 나는 거야. 이거면 뭐, 서울 집값 잡으려고 아주 작정한 거 아니겠어? 돈 없으면 집 사지 말라는 소리랑 똑같아.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되냐?


이거 100% 집값 안정화에 영향 줄 거야. 대출이 안 나오는데 누가 빚내서 집 사겠어? 거래량 줄고, 집값도 하방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지. 특히 지금 영끌해서 산 사람들은 이자 부담 때문에 힘들어질 수도 있어. 진짜 개미 지옥이 열리는 거 아니겠어? 😱



내 지갑은 괜찮냐?


대출 규제가 강해지면 당장 소비도 줄어들 거야. 돈 빌려서 무엇을 하려 해도 나오지 않으니 쓸 돈도 줄어들겠지. 내수 경제가 휘청할 수도 있다는 소리야. 안 그래도 힘든데 더 힘들어지는 거 아니겠어? 😭



앞으로 어떻게 되려나?


정부는 당분간 가계 빚을 잡는 것을 최우선으로 할 거야. 이번 대책으로 바로 효과가 나올지는 미지수지만, 앞으로도 이런 기조는 계속될 것 같아. 돈 빌려서 투자하려는 생각은 잠시 접어두는 게 좋을 것 같아. 좀 답답해도 어쩌겠어. 이게 현실이다.



E.T.의 개소리


솔직히 영끌이니 빚투니 하면서 마구 달려들 때부터 불안했지? 거품은 언젠가 터지게 되어 있어. 이번 규제가 단기적으로는 힘들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금융 시스템을 건강하게 만들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지 않겠어? 물론, 지금 당장 대출을 갚아야 하는 사람들은 죽을 맛이겠지만. 😥 아무튼 투자는 항상 신중하게 하자고! 다음엔 또 어떤 뉴스가 터질지 나도 궁금하다. 성투하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쿠팡플레이 '무료'의 마법 vs 넷플릭스 '광고'의 반격, OTT 전쟁 승자는?

디지털 자산 시대의 필수품, 스테이블코인! 국내 규제 윤곽 드러나다

사는 시대 끝? 쓰는 시대 개막! 구독경제 전성시대, 우리 지갑은 안녕할까?